생화학분자생물학회입니다.
2016년 프랑스 니스 Galectin학회 참관기
작성자
관리자작성일자
2017-01-01조회수
2862016년 프랑스 니스 Galectin학회 참관기
김남준
sonicboom10@naver.com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생화학분자생물학교실
전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주제로 열리는 EMBO Workshop은 많은 과학자 및 관련 분야 종사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올해 프랑스 니스, 칸 인근의 망들리유에서 열린 EMBO Workshop은 Galectin이란 Molecule에 관한 주제로 개최가 되었다. 본 학회는 Biochemistry 뿐만 아니라 Chemistry, Kinetics 등 여러 분야에 종사하면서 Galectin 에 대해서 연구를 한 많은 석학들이 참가한 학회였다. 따라서 특정한 Boundary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 Galectin에 대해 어떻게 연구를 하는지도 알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지식, 정보 공유의 장이었다.
내가 속해 있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생화학분자생물학교실 전경희 교수님은 내가 입학을 하기 전부터 의과학 분야에서 Galectin Family에 대해서 꾸준한 연구를 진행한 분이시다. 따라서 나는 이번 학회 참가를 통해서 우리 연구실이 주로 연구하고 있는 Galectin에 대해서 좀더 공부를 하고 연구동향을 알기 위해서 학회 여정길에 올랐다. Galectin은 Beta-Galactosides 와 강한 Affinity를 보이는 CRD(Carbohydrate-Binding Domain)을 지니고 있는 Molecule이다. 즉, 쉽게 말하면 Beta-Galactoside란 당을 인식할 수 있는 Molecule이다. 하지만 Galectin이 Beta-Galactosides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다른 Protein 및 Molecule들을 인지하고 결합하여 어떠한 Mechanism을 질병에서 보이는지에 관해서는 아직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나는 이번에 선행연구자가 위암환자에서 Galectin-1의 발현이 높고, 발현이 높을 시 예후가 좋지 않다는 점을 발견한 것을 기반으로 Galectin-1이 위암세포에서 Stemness 조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포스터 시연을 하였다. 우선 현재까지 위암세포 주 내에서 Galectin을 과발현 및 Knock-Down 시에 Cancer Stemness에 관여하는 Sox2, Nanog, Oct-4의 발현이 늘고 준다는 것을 소개하였으며 위암 세포로 Microarray를 한 결과 Galectin-1의 발현 정도에 따라서 앞에서 언급한 Stemness Factor들이 Positive하게 Regulation 된다는 사실도 관심을 보이는 연구자들에게 말씀을 드렸다. 현재까지 한 연구를 기반으로 저명한 Galectin 전문가들에게 동물모델에서 Galectin이 Knock-Out 시에 위암의 예후 개선, Galectin-1을 Proteomics를 통해 분석하였을 때 정말로 Stemness Factor들과 Direct하게 Interaction 하는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을 받았다.
앞으로의 실험방향에 대한 여러 전문가들의 조언뿐만 아니라 Galectin Family와 여러 질환과의 관계를 밝히기 위한 다른 연구자의 Poster를 보면서 임상의학 및 기초의학에서의 Galectin의 연구동향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나아가 이번 학회를 통해서 스웨덴에서 Galectin을 연구하시는 대가 분인 Hakon 박사님과도 좀 더 친분을 다질 수 있는 기회를 가져서 보람찼다. 그리고 프랑스 내의 유명한 휴양지인 니스, 칸, 그리고 그라스를 학회 Excursion 일정 중에 방문함으로써 이번 학회에 함께 동행한 지도교수님 그리고 우리 연구실 학회 참가 구성원 간의 친목도모를 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다. 무엇보다 귀국 후 석사 졸업 전 까지 내가 맡고 있는 실험에 대해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의미 있고 좋은 학회였다고 나는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