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생화학분자생물학회입니다.


학술대회 참관기

2017 KSBMB 국제학술대회 참관기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자

    2017-08-01
  • 조회수

    111


2017 KSBMB 
국제학술대회 참관기

 

이상훈

선문대학교 생명공학과

shlee2251@daum.net

 

20175 17일부터 19 3일 동안 ‘COoperative One Team for Life (COOL)’ 라는 주제로 학회가 개최되었다.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이번 국제 학술 대회는 협력이라는 색깔에 맞게 여러 연구 분야의 동향을 알 수 있었으며, 개인 연구에 직접적인 인용과 대입을 할 수 있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었다. 이번 학회는 전 세계 70여 개국에서의 참가자가 참석했다는 소식을 들었으며, 어느 강연장에서도 자리가 없을 정도로 많은 참가자들이 열심히 청강하는 모습을 보며 방대한 학회의 스케일뿐만 아니라 더욱 크고 뜨거운 관심과 학구열을 느낄 수 있었다. 이에 따라 다시 한번 스스로 자극을 받고 단단한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5 17, 우리는 학회에 도착을 하여 책자를 받은 후 바로 세션을 찾아보기 시작했다. 줄기세포를 이용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지라 세션 내 Stem Cells 관련 주제가 제일 먼저 눈에 들어왔다. 심장 혈관계 장기 재생을 위한 Genome-Edited Stem Cells에 대한 강연을 들었다. 타겟에 맞는 줄기세포를 원하는 형태로 변형 또는 유도해 내어 치료 효과를 밝혀냈다는 내용이었다. 역시나 어렵고 이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하였으나 새로운 경험을 간접적으로 할 수 있었고 스스로의 의지를 고취시키는 신선한 자극을 받는 계기가 되었던 매우 값진 시간이었다.

 

학회 2일째는 연구자들의 노력의 성과가 담겨있는 포스터를 전시하고 발표하는 시간이 있었다. 이전 2번의 KSBMB 학회를 참가했을 때와 비교하여 가장 많은 노력과 성과를 이루어 낸 포스터이며, 이전보다 많은 정보와 지식 습득을 위해 노력해 왔다고 생각했기에 이번 포스터 발표는 매우 기대하고 기다렸던 시간이기도 하였다. 이번 학회의 포스터장에서는 이전보다 더 높은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 나 역시 관심 분야의 포스터를 보면서 토론하고 조언을 얻을 수 있었다. 가장 뿌듯하고 감격을 느꼈던 점은 여러 기관에서 종사하시는 연구원분들의 질문과 답변을 통하여 서로의 연구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조언을 얻었을 뿐 아니라, 내 연구 결과에 많은 연구원분들이 흥미를 가지고 격려를 해주시는 모습에 스스로 이전의 나보다 한층 성장했음을 느꼈던 점이다. 때문에 이번 학회 포스터 발표 시간은 매우 뜻깊고 앞으로의 발전을 위한 중요한 시간이었다.

 

이번 학회 역시 전시 부스를 그냥 지나칠 수 없었다. 연구에 관련된 최신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실험 기기와 도구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즐거운 마음으로 전시 부스 이벤트에 참여하였으나 상품은 받지 못한 것이 아쉬웠다. 하지만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고 깊은 연구가 가능한 새로운 기기들을 체험하고 관람하면서 더 효율적인 연구 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2017 KSBMB 국제학술대회는 나에게 어떤 학회보다 뜻깊은 시간이자 기회였다. 의학, 생명과학 분야의 새로운 발전과 가능성을 품고 있던 KSBMB에서 깨달음과 각오를 얻어낼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또한 국내외 유능한 과학자, 연구원 또는 학생분들 모두의 노력과 열정을 빠짐없이 모아 주시고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신 생화학분자생물학회 운영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지금보다 더 우리나라 생명과학의 무한한 가능성과 기회를 제시하는 KSBMB의 발전을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