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생화학분자생물학회입니다.


학술대회 참관기

Japanese Cancer Association(JCA) 학회 참관기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자

    2018-01-01
  • 조회수

    218

Japanese Cancer Association(JCA)학회 참관기



 

한장미
선문대학교 천연물화학생물학 연구실
gkswkdal200@naver.com

 


 

  일본 요코하마에서 개최된 76JCA(Japanese Cancer Association) 2017은 암 네트워크의 이해를 통한 암의 예방과 치료라는 주제를 가진 학회로써, 암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이 모이는 일본에서 큰 규모의 국제 학회이며, 학회가 개최된 Pacifico Yokohama는 대규모 학회를 개최하기에 전문화된 곳이었다. 두 개의 큰 건물로 나누어 학회가 진행되었으며, 한 건물에는 포스터와 부스가 주제별로 나누어져 있었으며, 다른 한 건물에서 각 세미나가 진행되었다.

 

이번 학회는 나의 첫 번째 국외 학회 포스터 발표라는 목적을 가지고 참석하였으며, 나의 연구 결과를 국제적인 학회에서 발표할 생각에 설렘과 긴장감으로 학회 첫날을 시작했다. 암이라는 큰 주제로 개최된 만큼 Carcinogenesis를 포함해 Oncogenes and Tumor-Suppressor Genes, Epigenetics, Metastasis, Therapy와 같은 다양한 분야를 주제로 한 많은 연구가 발표되었다. 이러한 연구들 가운데서도 ‘Drug Discovery Inspired by Chemical Biology’를 주제로 발표된 세미나에서 많은 배움을 얻었다. 이 주제로 한 세미나에서는 화학생물학에 기초한 항암제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화학생물학의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종양 세포의 신호전달 경로에서의 표적 단백질에 대해 탁월한 활성을 나타내는 화합물을 찾는 것이라고 소개했으며, 화학생물학의 진보는 종양 관련 단백질의 기능을 조절하는 화합물에 달려있음을 강조했다. 이어서 화학생물학의 또 다른 공헌은 화합물을 사용하여 해결되지 않은 생물학적 메커니즘을 밝히는 것이며, 화합물은 종양 형성 및 악성 종양과 관련된 단백질 기능을 밝히기 위한 Probes로 사용됨을 강조하며 여러 저명한 연구자들이 암 연구에 기여하는 흥미로운 화합물들의 발견 성과를 소개했다. 그중에서도 β-Catenin Mutant Cancer Cell에 대한 내용이 가장 흥미로웠다. β-Catenin Mutant가 일어나면 Glycolysis가 억제되며 Apoptosis가 유도되는데, Apoptosis를 연구하던 나에게도 앞으로의 연구에 도움이 될 내용이 많이 담겨있었다. 또한 이번 학회의 목적인 포스터 발표와 더불어 다른 사람들의 포스터를 둘러보는 것도 매우 흥미로웠다. 포스터 발표는 430분부터 515분까지는 짝수 번호, 515분부터 6시까지는 홀수 번호로 진행되었으며 나는 짝수번호여서 다른 연구자들의 포스터를 둘러보고 발표할 수 있었다. 각 부스 구역은 주제별로 나눠져 있었기 때문에 나처럼 ‘Anticancer Drug and Cell Death’를 주제로 발표한 다른 사람들의 포스터를 보며 다양한 연구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다. 큰 국제 학회인 만큼 학생과 젊은 연구자뿐만 아니라 교수 및 의사들도 포스터를 발표하고 서로의 연구 결과를 이해시키고 좋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그래서 나도 떨리는 마음으로 발표에 임했고 나의 연구 내용에 대해 물어보는 사람들에게 나의 연구 결과를 차분하고 충실하게 설명해드렸다. 몇 명의 질문자들의 질문을 잘 받고 나니 포스터 발표 시간이 종료되었다. 짧은 시간 동안이지만 나의 연구를 소개할 수 있어서 뿌듯했고 다른 사람들의 연구 열의를 보고 앞으로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의지가 불타올랐다.

 

이번 학회를 통해 전 세계의 많은 연구자들의 연구 열정을 느낄 수 있었고 초심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또한 국제 학회에 참석하여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서로 공유하고 나의 연구에 대해 설명하고 코멘트를 받으며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어서 아주 뜻깊은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