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생화학분자생물학회입니다.


최근연구소식

NK cells stimulate recruitment of a cDC1 into the tumor microenvironment promoting cancer immune control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자

    2018-04-01
  • 조회수

    520

NK cells stimulate recruitment of a cDC1 into the tumor microenvironment promoting cancer immune control

 

김은하 (아주대학교 공과대학 분자과학기술학과)

 


cDC(conventional Dendritic Cells)은 종양 미세환경(Tumor Microenrivonement, TME)에 존재하여 암 항원 제시(Tumor Antigen Presenting)과 사이토카인 분비 등을 통해 T 세포 생존과 기능을 조절함으로써 Anti-Tumor Immunity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중 Type 1 cDC(cDC1)은 교차감작(Cross-Priming)을 통해 Anti-Tumor CD8+ T 세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를 들어 cDC1T 세포를 유도하고 CD8+ T 세포를 Re-Stiumulation하며 증식을 조절하며 IL-12 분비를 통해 T 세포의 작동자 기능(Effector Function)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종양 미세환경에 cDC 1 세포의 증가가 중요하다. 하지만 cDC1이 종양 미세환경으로 유도되는 작용기전은 알려져 있지 않았었다. 본 논문에서 저자들은 Ptgs1Ptgs2를 망가트려 Anti-Cancer Immunity를 억제하는 면역 조절 물질로 알려져 있는 Prostaglandin E2(PGE2) 생성을 막은 동물 모델 시스템을 활용하여 NK 세포가 CCL5XCL1 Chemokine 분비를 통해 cDC1을 종양 미세환경으로 유도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또한 이러한 연구를 통해 PGE2NK 세포의 생존과 기능을 저해하고 cDC1의 사이토카인에 대한 민감성을 저해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저자들의 발견은 cDC1 세포의 종양 미세환경으로의 유도를 조절하는데 기여하여 현재의 면역치료 전략 개발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논문을 통해서 발견된 NK 세포에 의한 cDC1종양 미세환경으로의 유도기전에 대한 이해는 기존에 잘 듣지 않던 Checkpoint Blockade들의 예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XCL1/XCL2-XCR1을 타깃으로 하는 접근이 CCL5 기반의 경우 파생될 수 있는 대식세포(Macrophage) 혹은 조절 T 세포(Treg)의 접근 없이 cDC1 세포를 종양 미세환경으로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저자들은 기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PGE2 생성 억제 또한 좋은 면역항암치료의 좋은 접근이 되리라 전망하고 있다. 이에 저자들은 cDC1Intratumoral Recruitment에 관련된 다른 기전에 대한 연구가 Cancer Immunotherapy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 판단하고 있다.

 

논문출처: Cell 172(5):1022-37. 2018

저자: Böttcher, J. P., Bonavita, E., Chakravarty, P., Blees, H., Cabeza-Cabrerizo, M., Sammicheli, S., Rogers, N. C., Sahai, E., Zelenay, S., Reis, E. Sousa C.


 

 

 

 

 

그림. NK세포에서 분비되는 CCL5XCL1에 의한 cDC1 세포 유도과정에 관한 모식도.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