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생화학분자생물학회입니다.


학술대회 참관기

International Chemical Biology Society (ICBS) 2019 참석 후기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자

    2020-03-04
  • 조회수

    600

International Chemical Biology Society (ICBS) 2019 참석 후기

 

 

 


 

연세대학교 생명공학과 석박통합과정 김다솔

(E-mail: ekthf1728@yonsei.ac.kr)

 

 

 

International Chemical Biology Society (ICBS) 학회는 chemical biology 분야 연구 동향, 관련 전 범위 최신 연구 내용, 향후 전망 등의 주제를 다루며 활발한 학술 교류를 선도하는 화학생물학 분야의 권위있는 학술 행사입니다. ICBS는 2011년도 미국에서 첫 Inaugural Meeting으로 시작하여 영국, 일본, 독일 등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매년 진행되어왔으며, 2019년도에는 11월 2일~4일 3일간 인도 하이데라바드 CSIR- Indian Institute of Chemical Technology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본인은 현재 연세대학교 생명공학과 화학유전체학 글로벌 연구실에서 생리활성 화합물의 표적단백질 동정 및 검증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학술 행사 주제와의 깊은 관련성으로 본 학회에 참석하여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교류할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학회는 11월 2일-4일 동안 각국 저명 연구진들의 강연 및 토의, 신진 연구자들의 포스터 및 구두 발표의 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1월 2일 학회 첫째 날에는 chemical probe를 활용한 phenotypic screening, small molecule check-point inhibitors discovery 등 화학생물학 분야 약물 개발 연구 주제의 강연을 청취하였고, Opening ceremony와 Cultural program을 통해 인도의 문화를 직접 접하는 고무적인 시간 또한 가질 수 있었습니다. 둘째 날에는 제가 현재 연구하고 있는 내용을 구두 발표를 통해 다른 연구진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고, 또한 같이 학회에 참석한 저희 연구실 소속 고민정 학생과 함께 각자의 연구 결과를 포스터로 발표하여 여러 연구진들과 질의응답을 주고받았습니다.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것이 조금 긴장되긴 했지만, 많은 사람들이 높은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질문하는 것을 보며 감사함과 더불어 현 연구 주제에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었으며, 연구자로서 연구에 대한 가치를 더욱 고취할 수 있었습니다.

ICBS 2019 학술 대회 참석을 통해 화학생물학 분야의 최신 연구 내용 및 동향에 대한 식견을 넓힐 수 있었고, 연구에 접목 가능성에 대한 고찰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여러 사람들의 다채로운 학술적 견해를 통해 저의 현재 연구에 대한 보완점을 객관적으로 검토해볼 수 있었으며, 연구를 더욱 충실하게 진행할 동기 부여가 되는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해외에서 진행되는 학회에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고, 인도에 방문한 것도 처음이어서 처음엔 약간 긴장을 하기도 했었지만 매 순간마다 인도의 새로운 문화를 직접 접할 수 있어 새로웠고, 색다른 곳에서 새로운 기운을 접할 수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인도의 뜨거운 날씨에도 굽히지 않고 참석한 연구자들 모두 연구에 대하여 너무나도 열띤 열정을 표출하였고, 저 또한 긍정적인 에너지를 듬뿍 받을 수 있었습니다. ICBS 2019 학술 행사에 참가할 수 있도록 지도와 성원해주신 권호정 교수님께 감사드리며, 실험실원 모두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학회 참석을 통해 보고 듣고 느꼈던 감동을 늘 되새기며 연구에 정진하는 연구자로 성장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