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생화학분자생물학회입니다.


학술대회 참관기

FAOBMB 학회 참관기

  • 작성자

    김지웅 (국민대학교 혁신항체연구실)
  • 작성일자

    2023-12-21
  • 조회수

    1128

FAOBMB 학회 참관기

 

 

 

김지웅

국민대학교 혁신항체연구실 바이오의약학과 박사 후 연구원

 jwk7853@kookmin.ac.kr

 

 

 

Federation of Asian and Oceanian Biochemists and Molecular Biologists(FAOBMB)는 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지역의 생화학과 분자생물학 관련 국가 학회들의 연합체로, 본 학회는 다양한 국제 과학자들의 교류의 장이 되어왔습니다. 이번 2023년 11월 태국에서 개최된 FAOBMB는 30번째 기념을 맞이하여 BMB Thailand 와 함께 방콕에서 대규모로 열려 기대가 많이 되었습니다.

이번 방콕에서 개최된 학회는 YBMB(Young Biochemist and Molecular Biologist) 프로그램과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YBMB는 신진 연구자들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으로, 노벨상 수상자인 Sir Gregory Winter와 호주 Monash 대학의 명예교수 Prof. Phillip Nagley의 강연이 있었습니다. 이 강연들은 연구와 진로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태국의 Mahidol 대학 교수진과 함께한 inspirational talk은 신진 연구자들에게 있어 앞으로의 연구방향과 자세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YBMB 프로그램 참여중에 신진 연구자들의 팀 발표가 있었는데, 저희 팀이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고, 이를 노벨 수상자인 Sir. Gregory Winter 교수님께 직접 수상을 받아 더욱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YBMB 프로그램에 이어 FAOBMB 본 학회에 참여하였습니다. 학회 개막식에는 태국의 공주 Chulabhorn Krom Phra Srisavangavadhana가 참석하여 개막을 축하해 주어 기억에 남았으며, 색다른 문화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본 학회에서 있었던 plenary lecture 중, 노벨 수상자인 Sir. Gregory Winter 교수의 항체 개발에 대한 중요성과 최근 연구 동향에 대한 강연과 바이러스학 분야의 저명한 George Gao 교수의 SARS-CoV-2를 포함한 다양한 바이러스에 대한 강연은 항체 및 바이러스를 연구하는 저에게는 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또한, 본 학회에서 포스터 발표를 통해 다양한 국가의 연구자들과 의견을 나누고 교류할 기회를 가졌습니다. 이 과정에서 제 연구에 대한 다양한 피드백을 받고, 국제 과학 커뮤니티 내에서 네트워킹을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본 학회 참석을 통해 태국의 문화를 체험하고, 각국의 연구자들과 만나는 기회를 통해 학문적, 개인적으로 많은 성장을 경험했습니다. 이러한 기회를 제공해 주신 KSBMB 학회 관계자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 FAOBMB 학회 참여는 제 연구 경력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으며, 앞으로의 연구 활동에 큰 영감과 동기를 부여해 주었습니다. 각국의 신진 연구자들과의 만남은 연구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였고, 국제 과학 커뮤니티에 더욱 깊이 통합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