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행물

생화학분자생물학회입니다.


학술대회 참관기

2016 KSBMB 국제학술대회 참관기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자

    2016-08-01
  • 조회수

    295

2016 KSBMB 국제학술대회 참관기





곽동규

한국생명공학연구원

 dikay@kribb.re.kr

 

 

 

 ‘New Challenges for Innovative Bioscience’ 라는 주제로 진행된 2016년 생화학분자생물학회 국제학술대회가 지난 520일 막을 내렸다. 삼성동 코엑스에서 518-203일간 개최된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국내외 3,000 여명의 연구자들과 100 여개의 바이오산업 관련업체들이 참가하는 쾌거를 이루었다고 한다. 새로운 도전이라는 의미에 걸맞게 Plenary Lecture 뿐만 아니라 여러 Session에서도 바이오, 의약학 연구분야의 최신 연구 동향을 살필 수 있는 내용들로 알차게 구성되었다. 그 어느 때보다도 즐겁고 흥미롭게 많은 강연들을 들었고, 앉을 자리가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청강하는 모습을 보면서 연구를 위한 과학자들의 뜨거운 학구열을 느끼며 신선한 자극을 받는 계기가 되었다.

 

  Plenary Lecture에서는 바이오, 의약학 연구분야에서 세계적인 우수한 업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연사들의 강연이 이어졌다. 특히, 기존의 학회에서는 접할 수 없던 2014년 노벨상 수상자인 William Moerner 교수님의 강연은 단분자 생체분자의 특성을 연구하는 나에게 매우 도움이 되는 인상적인 강연이었다. Hans Clevers 교수님의 강연은 화려한 3D 동영상과 이미지들로 청중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이외에도 세계가 주목하는 연사들의 연구내용들을 접하고 배울 수 있어 뜻 깊은 시간이었다.

 

  또한, 이전 학회에는 없었던 ‘Special Lecture - 바이오산업 글로벌 성공기념 특별강연에서는 최근 바이오산업의 성공 신화로 주목받는 이관순 대표님의 특별강연이 열렸다. 위기 속에서도 기회를 찾아 성공으로 이끈 이관순 대표님의 연구자로서의 확신과 신념에 대한 강연을 들으며 과학자로서의 내 미래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2일째부터 시작된 포스터 부스에서는 생명과학 전반에 걸친 다양한 주제로 본인의 연구성과들을 전시 및 발표하는 시간이 마련되었으며, 서로의 연구에 대해 살펴보고 의견을 나누며 자연스레 열린 토론의 장이 되었다. 발표자로 참여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내 연구성과를 알리고 다양한 조언을 구할 수 있어 좋았을 뿐만 아니라, 우수 연구자 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영광이었다.

  

바이오연구과제 사업설명회에서는 학문적 측면에서의 과학적 연구뿐만 아니라 원활한 연구 진행을 위한 정부 및 기업들의 연구자 지원에 관한 설명회가 진행되었으며, 여러 업체들의 실험기기 및 기자재 전시 부스에서는 최신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연구기기들을 전시하며 Workshop이나 이벤트로 사람들의 시선을 끌었다. 실용적이고 편리한 기기들을 체험해보고 확인하는 기회를 통해 과학자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보다 더 효율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2016년 생화학분자생물학회 국제학술대회는 그 어느 때보다 생명과학, 의약학 연구분야의 최신 연구동향을 반영하여 국내외 저명한 연사 분들의 강연을 통해 새로운 도전을 이끄는 지식 공유의 장이 되었던 의미 있는 3일이었다. 이번 학술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열심히 준비해주신 생화학분자생물학회 운영위원 분들과 여러 후원업체 관계자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생명과학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생화학분자생물학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한다.